본문 바로가기
생명의물,Alcohol

라벨로 알아보는 위스키 #03 잭다니엘스 Old No.7

by SmiteStitch 2023. 12. 4.

목차

    뮤지션들이 사랑한 위스키 잭다니엘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위스키이죠. 대표적인 술튜브 알코올 탐험가 조승원기자님의 '주락이월드'에서도 많은 뮤지션들의 사랑을 받은 위스키로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아일랜드, 스코틀랜드의 대표위스키를 살펴보았으니 오늘은 미국을 대표하는 위스키 잭다니엘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ackDaniel's-No.7
    잭다니엘스 No.7

     

    잭다니엘스는 많은 분들에게 인생 첫 위스키로 접하게 되는 위스키라고도 생각이 됩니다. 요즘이야 시대가 많이 변해서 MZ세대들은 인생 첫 위스키를 싱글몰트로도 시작하는 세대입니다만 저 같은 노새들은 위스키라는 걸 접하는 게 그리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실 위스키인지도 모른 채 칵테일등으로 접하게 되는 게 첫 시작인 경우가 많았죠. 저역시도 잭앤콕이라는 칵테일을 통해 잭다니엘스를 인생 첫 위스키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위스키향(그 당시에 양주라도 퉁쳐서 부르던 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달콤하면서 상큼한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음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잭앤콕으로 만들어 마셔서 달콤 상콤했던 것이겠지만요.

     

    잭앤콕에 관한 좋은 글이 있어 아래에 소개해드리니 잭앤콕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조해 주세요.

    스마트한 칵테일 잭앤콕

     

    스마트 칵테일 잭앤콕, Smart Cocktail Jack&Coke

    스마트한 칵테일 잭앤콕 잭앤콕이라는 칵테일은 잭콕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잭다니엘(원래 이름은 잭다니엘스 Jack Diniel's)이라는 미국의 위스키와 코카콜라라는 미국의

    homebar.tistory.com

     

    전면라벨 살펴보기

    잭다니엘스 전면라벨

    [전면-01] 잭다니엘스 Old No.7

    잭다니엘스-Old-No.7
    잭다니엘스 대표작 올드 넘버 세븐

     

    잭 다니엘스의 대표작인 Old No.7입니다. 여기에 도대체 Old No.7의 의미가 무엇인가 궁금하실 텐데요.

    이에 대한 정말 많은 썰어 있습니다만 진정한 의미는 자신만의 비밀(?)로 간직한 채 사망한 잭다니엘만이 알고 있을 거라 하네요.

    다만 가장 신빙성 있는 추측은 잭다니엘이 증류소를 만들 때 그 당시에는 정부에서 순서대로 허가번호를 부여했고 그 부여받은 번호를 상품에 부착하도록 했는데 그것이 7번이었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아무도 이유를 모른 채 계속해서 라벨에 표기해오고 있다는 썰이 가장 유력합니다.

     

    [전면-02] 테네시 위스키 잭다니엘스

    사워매쉬 테네시 위스키

     

    보통 미국에서 만들어지는 술들을 버번위스키라 부럽습니다만 잭 다니엘스는 자신만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싶었나 봅니다.

    전면에 테네시 위스키라는 글자를 새겨두었네요. 사실상 51% 이상의 옥수수를 사용해서 만들어야 함에 있어서는 테네시나 버번이나 같습니다만 잭 다니엘스는 숯을 사용한 차콜 필터링의 과정이 추가된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또한 미국 어느 지역에서 생산하든지 간에 버번위스키 레이블을 다는 것에 제약이 없는 반면 테네시 위스키는 테네시 주에서만 생산해야 테네시 위스키라는 글자를 새겨 넣을 수 있는 것도 차이점이죠.

     

    그런데 SOUR MASH는 무엇일까요?

    우선 MASH가 무엇인지 알아야 겠죠. 매쉬란 곡물, 맥아, 물, 효모등의 혼합물을 말합니다. 곡물을 발효시키기 위해 준비하는 기본 혼합물이죠. 이렇게 만들어둔 혼합물을 발효시켜 알코올을 얻고 그것을 증류하여 위스키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위스키를 생산하고 남은 MASH찌꺼기는 동물의 사료등으로 사용되곤 하는데요 이때 남은 MASH를 어느 정도 남겨 보관하여 다음 MASH에 추가하여 재활용을 하는데 이때 재활용을 하는 이전 찌꺼기 MASH를 SOUR MASH(사워매쉬)라 부릅니다.

     

    그런데 MASH는 처음만들었을때 pH가 중성상태에 가깝게 되어 효모가 활동을 잘 못하여 발효가 어렵게 됩니다. 억지로 효모가 활동하기 좋은 상태의 pH로 만들어주어야 하죠. 그러한 방법으로 미국의 위스키들은 SHOR MASH를 추가하여 전체매쉬를 산성화 시켜 효모가 활동하기 좋은 상태의 pH를 만들어주게 됩니다. 

     

    매우 클레버한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그에 따른 버번위스키만의 산도가 느껴지는 풍미가 생기게 되고 사워매쉬의 태생 때문인지 그런 위스키들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 편입니다.

     

    [전면-03] Distilled & Barreled

    Jack Daniel Distillery

    미국 테네시주 린치버그 잭다니엘 증류소에서 증류 및 숙성을 했다고 되어있습니다. 알코올함량은 40%이고 700ml 제품인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좌측라벨 살펴보기

    잭다니엘스-좌측라벨
    잭다니엘스 좌측라벨

    [좌측-01] MELLOWED - 링컨 카운티 프로세스


    링컨 타운티 프로세스

    잭다니엘 슈가메이플차콜

    잭다니엘 바베큐 소스도 있다는 사실

     

     

     

    일명 '링컨 카운트 프로세스'라 불리우는 과정입니다. 슈가메이플숯(사탕단풍나무로 만든 숯)을 채워 넣은 통에 증류한 위스키를 한 방울 한 방울 떨어뜨려 여과하는 공정입니다. 위에서 떨어진 위스키 원액은 맨 아래쪽으로 내려와 떨어질 때까지 3일에서 5일이 걸릴 정도로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한 숯은 6개월 정도 사용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교체된 숯은 고기를 굽기 위한 숯으로 판매되는데요 이 숯으로 고기를 구우면 그렇게나 맛있다고 하죠. 어디서 파는지 모르겠지만 한 구해서 고기를 구워보고 싶습니다.

     

    [좌측-02] MATURED - 수제 화이트 오크

    MATURED HANDCRAFTED BARRELS

     

    잭다니엘에서는 150여년동안 수제로 만든 화이트 오크배럴을 사용해 왔다고 말합니다. 여느 오크통과 마찬가지로 접착제나 못을 사용하지 않고 33개의 재단된 나무와 철제링으로 만들어집니다. 조립이 끝나면 통의 내부를 불로 그을려 나무의 많은 플레이버들이 새어 나오도록 만들어줍니다. 오크통 제작에 관련된 좀 더 자세한 글이 있어 소개해드리니 아래쪽 글을 참고해 주세요.

     

     

     

    오크(Oak)통, 위스키(Whisky) 그리고 시간(Time)

    '시간이 빚어낸 예술' 위스키와 오크통 좋은 위스키 혹은 더 좋은 위스키가 태어나기 위해 원료, 물, 공정, 수많은 장인들 등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있지만 많은 위스키업계의 공통된 가장 중요

    jakehorizon.tistory.com

     

    [좌측-03] TASTED 

    TASTED

    잭다니엘스는 시간에 따라 제품을 출시하지 않는다고 강조하는 문구입니다. 여러 마스터들이 출시하기 좋은 상태라 판단해야 병입 하여 판매한다고 합니다.

     

    [좌측-04] AWAREDE - 7 GOLD MEDALS

    7 GOLD MEDALS AWARDED

     

    1904년부터 7개의 골드메달을 수상했다는 표식을 해두었네요. 세상에는 수많은 위스키 대회가 있죠. 그중 7번을 수상한 것이 무엇이 대단한가를 얘기한다면 사실 그리 대단할 것 없는 수상경력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잭다니엘스는 여러 위스키 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하기보다는 내실을 다지며 자신들의 약속을 굳게 지켜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판단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수상인 1904년은 St.Louis에서 열린 월드페어였습니다.

    1094 St. Louis U.S.A World's Fair

     

    [좌측-05] 세로줄

    전면과 좌측사이 모서리 부분에 세로로 모든 방울(위스키)은 린치버그 테네시에서 만든다고 되어있습니다.

     

    우측라벨 살펴보기

    잭다니엘스-우측라벨
    잭다니엘스 우측라벨

    잭다니엘스의 창립자 제스퍼 뉴튼 다니엘에 대해 간략하게 적어두었네요. 풀네임은 제스퍼 뉴튼 다니엘이며 일명 잭다니엘이라 불렸습니다. 다른 내용보다 중간에 'THE CAVE SPRING HOLLOW'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스키를 생산하는 아니 세상의 모든 술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수원(물)만큼이나 중요한 자원이 또 없기 때문이죠. 

     

    잭다니엘은 린치버그의 할로우동굴샘물에 주목하여 잭다니엘을 창립할 당시 2,148달러에 이 샘물과 그 주변의 땅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알려지기로는 수마일의 지하에서 분당 800갤런(약, 3천 리터) 정도의 물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동굴의 석회암 층이 이 물에 내추럴한 미네랄을 부여해 주며 철분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전면과 우측라벨사이 모서리에는 1866년부터 품질과 장인정신으로 이끌어오고 있다는 문구가 새겨져 있네요. 1866년은 잭다니엘 증류소가 공식적으로 설립된 해입니다. 

     

    후면라벨 살펴보기

    잭다니엘스-후면라벨
    잭다니엘스 후면라벨

    후면라벨에서는 딱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은 보이지 않습니다. 브라운포맨이라는 회사의 이름이 보이는데 이 회사는 잭다니엘, 글렌드로냑, 벤리악, 슬레인(아이리시위스키), 등 위스키, 테킬라, 럼, 진, 와인등을 생산하는 브랜드들을 소유하고 미국의 주류집합회사입니다. 

     

    라벨에 있는 칼로리정보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힘드실 테니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칼로리 정보를 올려드리겠습니다. 1.5oz(스트레이트잔으로 1과 1/2잔)에 97칼로리라고 나와있네요.

    잭다니엘스-영양소분석표
    잭다니엘스 영양소분석표 / 출처 : 잭다니엘홈페이지 https://nutrition.brown-forman.com/en-us/jack_daniels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위스키 잭다니엘스 그중에서도 old No.7을 살펴보았습니다. 뮤지션들에 관련된 이야기도 전해드리고 싶었으나 이 글의 주제는 어디까지나 라벨을 살펴보는 것이기에 그에 해당하는 내용을 담아 내려 노력했습니다.

     

    음악과 잭다니엘에 관련된 이야기는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어 소개해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살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럼 모두든 슬기로운 음주생활로 건강을 잘 지키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뮤지션의 위스키 잭다니엘스 old No.7, Jack Daniel's

    잭다니엘, 잭다니엘스 What is correct? 한국에서는 '잭 다니엘'이라고 많이들 얘기하는데 원래이름은 '잭 다니엘스'입니다. '잭 다니엘들'이 아니라 '잭 다니엘의' 란 술이죠. 보통 외국에서 어디 가

    jakehoriz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