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장 간편한 디아블로2 레저렉션 에디터
오늘은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서 사용하는 최고로 간단한 캐릭터 에디터 사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캐릭터의 이것저것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들을 수정한 후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디아블로 2 클래식(레거시)용 파일도 만들 수 있지만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디2클래식에서는 알 수 없는 오류로 잘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혹시 디2 레거시에서도 동작하는 법을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에디터 웹사이트 접속하기
위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처음에는 PC에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에디팅을 하도록 만들었었지만 이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에디팅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사이트형식으로 에디터를 만들어 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이 방법이 훨씬 간단하고 쉽게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레저렉션부터 디아블로 2를 접하셨다거나 한글판만으로 디아블로 2를 즐겨오셨던 유저들이시라면 약간 사용하는데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모든 기능들과 아이템검색등을 영문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아주 예전부터 디아블로 2를 즐겨온 사람이라 아이템의 경우 영문이름으로 된 별칭들을 외우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지만 한글화 된 아이템 이름만이 익숙하신 유저라면 조금 어려우실 수 있을듯합니다. 그래도 기존 아이템을 적용시켜 겜을 즐기시는 것뿐만 아니라 버그성으로 보일만큼 새로운 아이템들을 직접 만들 수 있기에 디아블로 2 연구목적이 아니신 그저 핵앤슬래시 쾌감을 느끼고 싶은 유저시라면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함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위 화면에서 노란색 박스로 되어 있는 항목들의 버튼은 개발자가 미리 세팅해 둔 인기 있는 캐릭터들의 스탯, 스킬, 아이템등을 미리 조합해 놓은 항목들이며 새롭게 자신의 캐릭터를 만드시려면 오른쪽의 노란색 원부분의 'Browse'버튼으로 새로운 캐릭터의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여러 가지 항목들을 세팅하고자 하신다면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은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개발자가 만들어둔 기본 세팅된 캐릭터에서 스탯, 스킬등을 변화시키고 아이템등을 삭제하고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불러와서 다시 세팅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여 세팅을 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이 에디터의 사용법을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되기에 저는 새로운 캐릭터를 이용해 에디터를 사용하는 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새로운 캐릭터 생성하기
우선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 '오프라인'부분에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을 실행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저장된 파일에 생성한 캐릭터 명의 확장자 '.d2s'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나중에 에디터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전반적인 것을 수정한 후 수정된 캐릭터의 파일이 같은 이름으로 컴퓨터에 저장(정확하게는 웹브라우저 다운로드 폴더)되는데요 그파일을 원래 위치해야 할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저장된 파일 폴더에 다시 덮어쓰기를 해준후 디아블로 2 레저렉션 프로그램 자체를 재시작해주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포스팅의 마지막 부분에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캐릭터의 파일은 '내 PC-로컬디스크(C:)-사용자-로그인된 사용자이름(제경우는 Stitch)-저장된 게임-Diablo II Resurrected' 안에 확장자 '.d2s'(제경우에는 Stitch_testLS.d2s)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3. 생성한 캐릭터 불러오기
이제 새로 생성한 캐릭터를 불러와서 에디터를 이용해 여러 가지를 수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사이트 접속화면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Browse버튼을 클릭하고 위에 설명한 캐릭터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 파일을 선택합니다.
아래 화면은 저장된 파일폴더 안의 캐릭터를 불러온 화면입니다. 오프라인에서 플레이하던 캐릭터는 굳이 새로 생성하지 않더라도 위 방법을 이용하면 어떤 캐릭터이던지 간에 불러와서 에디터로 수정할 수 있음을 여기서 눈치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위쪽 노란색 박스로 묶어둔 부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Stats : 스탯을 수정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쪽으로 세부항목들이 나타나며 각 스탯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Waypoints : 웨이포인트의 획득 여부를 결정합니다.
- Quests : 퀘스트의 클리어 여부를 결정합니다.
- Skills : 스킬의 마스터 정도를 결정합니다.
- Items :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겠죠. 아이템에 관련한 부분입니다. 아래쪽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쪽의 노란색 박스 부분입니다.
- Unlock Hell : 난이도를 헬까지 모두 오픈하는 버튼입니다.
- Unlock All WPs : 모든 웨이포인트를 한 번에 획득하는 버튼입니다.
- Set Level 99 : 레벨 99까지 한 번에 세팅하는 버튼입니다.
- Set All Skills 20 : 모든 스킬을 20으로 마스터하는 버튼입니다.
- Complete Skill/Stat Qs : 보너스 스탯과 스킬이 주어지는 퀘스트를 클리어한 것으로 만드는 버튼입니다.
- Max Gold : 현재 설정해 둔 레벨의 한계치까지 골드를 획득하는 버튼입니다.
맨 아래쪽의 빨간색 박스 부분입니다.
- Save D2 : 디아블로2 클래식(레거시)용 캐릭터 파일 생성 버튼입니다.
- Save D2R : 디아블로2 레저렉션용 캐릭터 파일 생성 버튼입니다.
이 부분의 경우 처음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D2 레거시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해결찾은 찾으신분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Items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4. 아이템 항목 수정하기
노란색 박스 위쪽 항목 중 가장 오른쪽의 Item항목으로 들어가면 아래쪽으로 노란색 박스의 세부 항목들이 등장합니다.
착용하고 있는 장비에 관한 부분과 창고, 큐브, 용병의 장비들을 더하기도 빼기도 하고 전혀 새로운 자신만의 아이템을 생성하여 장착하거나 창고 등에 넣어둘 수도 있습니다.
또한 디아블로2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아이템들을 불러와서 장착하거나 세부적인 아이템의 옵션들을 수정하여 장착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아이템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오른쪽 위의 'Load Item'버튼을 사용하고 아이템의 세부내용을 수정하고 싶을 경우에는 마우스로 해당 아이템을 클릭한후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과 박스 부분의 옵션항목들에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기존 아이템 불러와서 수정하기
이 부분은 딱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만 잠시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 바는 기존의 존재하는 아이템을 수월하게 불러오기 위해 각 아이템의 분류 혹은 아이템의 영문 명칭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디아블로2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아이템인 수수께끼의 경우 한글로는 검색이 되지 않기 때문에 runewords 혹은 enigma라는 단어를 통해야 검색이 쉽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예시로 또 다른 인기 아이템인 스피릿을 로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Load Item 버튼을 누른 후 팝업되는 검색창에서 Spirit을 검색하면 [Runewords/Spirit]이 검색되어지며 그것을 선택하면 재료를 선택하는 하위 메뉴가 생성됩니다. 이곳에서 방패 스피릿을 만들지 무기 스피릿을 만들지 선택해 주면 해당 스피릿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팝업창의 Load버튼을 눌러 생성을 해주면 해당 아이템이 어느 곳에 생성되었는지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Loaded item in stash at 8,1' 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창고(상자)에 생성되었다는 뜻이므로 상자버튼을 클릭하면 생성한 스피릿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캐릭터에 생성하였고 인벤이 비어있는 캐릭터였기 때문에 인벤에 스피릿이 들어가 있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의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아이템을 로드하여 세부 옵션을 수정할 수 도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고자 한다면 베이스로 삼을 재료를 호출하고 소켓도 추가할 수 있고 Item Stats부분에서 Add stat을 눌러 추가하고 싶은 옵션들을 각각 검색하여 지정해 주고 세부적인 능력치 정도까지 부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모든 옵션(마법옵션)의 명칭을 영문으로 알고 있어야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므로 완전히 새로운 아이템을 새로 만든다는 것은 꽤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 되겠지만 디아블로2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연구할 수 있는 좋은 교재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6. 캐릭터 저장하고 플레이하기
캐릭터를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수정을 다 완료하고 나면 맨 아래쪽의 'Save D2R'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해주고 레저렉션 캐릭터가 저장되는 폴더인 '내 PC-로컬디스크(C:)-사용자-로그인된 사용자이름(제경우는 Stitch)-저장된 게임-Diablo II Resurrected'안에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기존의 캐릭터를 수정하는 경우라면 그대로 덮어쓰기를 해주시면 되고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하신 것이라면 그파일 그대로 넣어주시고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막상 플레이를 해보시러 들어가시면 생성한 파일이름의 캐릭터가 보이지 않거나 기존의 파일을 덮어씌웠는데도 적용이 안된 경우를 보시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경우 파일은 존재하지만 디아블로 프로그램이 아직 파일을 업데이트를 못한 것이니 디아블로2를 종료했다가 다시 켜주시면 에디터를 사용한 모든 것이 적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7. 포스팅의 마무리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이 에디터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만이 아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디아블로2를 이해하고 연구하며 더 넓은 디아블로2의 무한한 확장성을 느껴보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디아블로2 클래식의 래더를 좀 더 편하게 즐기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포스팅이 있으니 그것도 참고하셔서 디아블로2 레거시도 함께 병행하여 즐기신다면 더욱 디아블로 2의 매력을 진하게 느끼실 거라 생각하며 추천드리니 한번 살펴봐주세요. 감사합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Resurrected > 서드파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2 클래식]D2BS와 솔로플레이를 위한 안내서, 디아블로 다운로드, 맵핵가능BS다운로드, 자동사냥 솔로플레이. (5) | 2023.12.30 |
---|---|
[디아블로2 클래식]시디키(cdkey) .mpq파일 만들기 (0) | 2023.12.30 |
[디아블로2 클래식]D2BS, 솔로플레이 다운로드 하는법 (0) | 2023.12.30 |
디아블로2 레저렉션 순수맵핵수준 스킨설치하기 (2) | 2022.1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