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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유료와 무료의 차이점
유튜브 '안될공학'에서 ChatGPT의 유료버전을 사용하여 무료버전과의 차이점을 실험한 영상을 보았습니다. 영상에서 나온 중요한 포인트들을 정리하고 Stitch의 생각을 덧붙이는 얘기들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똑같은 질문을 유료버전과 무료버전에서 했을 경우 어떤 차이가 있을까를 실험하였더군요. 여러 가지 질문들을 준비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습니다.
답하는 시간이 빨라졌다. - 우선 대략적으로 유료버전에서의 대답이 2배이상 빠르게 실행되었습니다.
한글의 경우에도 대략적으로 유료버전이 2배까지는 아니지만 더욱 빠르게 대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한 계산기를 만드는 코딩의 경우 코딩이 복잡해질 수록 유료버전이 훨씬 빠르게 작성을 해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정확한 대답을 하지는 못하는 한계를 보이는 모습이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단축되었다는 모습만으로도 유료로 결재하여 사용할 용의가 있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서비스 New Bing
MS에서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런칭한다고 했던 바로 그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대기목록에 등록하는 페이지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 Bing에 더 빠르게 액세스'라는 버튼이 보이는군요. 눌러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요.
'1.PC에서 Microsoft 기본값 설정'을 누르면 크롬웹스토어에서 MS Bing Search엔진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을 설치하게 되면 앞으로 크롬을 열었을 때 첫 홈화면이 Bing검색엔진 화면으로 전환되게 됩니다. 검색엔진에서 구글을 잡겠다고 당차게 선언한 MS의 패기가 돋보이는 장면이네요.
'2.QR 코드를 스캔하여 설치:Microsoft Bing 앱'의 경우 설치화면으로 이동하면 구글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는데 아직 사용할 수 없는 국가라고 나옵니다. App스토어의 경우 제 아이폰SE2에서는 아무런 화면이 로딩이 되질 않네요. 아직 정식서비스가 오픈되지 않아서 그런 듯 보입니다.
Bing으로 검색시 다른 점
빙으로 검색하게 되면 오른쪽에 ChatGPT의 결괏값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구글 확장프로그램의 형태로 똑같은 구조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점은 ChatGPT의 경우 예전의 정보를 가지고 AI가 창조적인 형태의 정보를 전달해 주기 때문에 가끔씩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기도 하지만 Bing의 경우에는 사실에 입각한 정확한 정보를 내주는데 가중치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내에서 질문을 이어가며 새로운 정보들을 더 자세하게 끄집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방식은 ChatGPT의 작동방식과 동일하죠. 이렇게 검색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로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대신에 광고를 붙이겠다고 말해놓은 상태죠.
엄청나게 많은 PDF파일의 내용도 요약을 해주며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게 뽑아내서 정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계속 자신의 요구사항을 입력하면서 검색결과에 대한 자신의 요구사항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Bing이 가져올 변화
예를 들어 이런 블로그 글쓰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 주제선정
- 필요한 정보들을 취합(자신의 지식, 지식의 검증, 필요한 사진/영상 촬영등)
- 에디터에 글 작성
- 플랫폼에 포스팅
사실상 글을 포스팅하는 데 있어 필요한 많은 플랫폼과 앱들이 필요하고 그것들을 각각 다 이용해서 자신이 편집하고 수정하고 검토하여 하나의 글을 포스팅을 하게 되죠. 이러한 과정 중 여러 가지의 앱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제는 빙에서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하면서 해야 하는 작업들을 빙이라는 검색엔진 안에서 프로메테우스엔진을 얻은 ChatGPT를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이죠. 바로 이 부분에서 구글에게 커다란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많은 정보들이 구글과 관련된 플랫폼들에 있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이 더 이상 구글의 검색엔진을 이용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죠. 사실 구글이 검색엔진의 최상위 지위를 놓치게 된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구글이 전 세계 검색 점유율 90% 이상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다름 아닌 구글의 검색엔진 로직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을 해갈수록 비슷한 검색결과 만족도를 가져다주며 원툴(one tool)에서 이런저런 작업을 다 할 수 있는 편의성까지 갖춘 검색엔진이 등장한다면 지금처럼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생기게 될 거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사람들이 크롬보다는 빙에서 더 많은 검색을 하게 될지 모른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실 제 블로그에서도 빙에서의 유입이 늘어난 것이 보입니다.)
이건 단순히 구글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료를 지급해 가며 구글과의 공존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구글이 아닌 MS에 광고료를 지불하기 시작한다면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된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죠.(유튜브는 Bing이 검색엔진의 점유율을 갉아먹어도 크게 영향은 없을 듯 보이긴 합니다.)
그래서 어쩌면 '이사양잡스'와 같은 블로그계 최상단 클래스에 있는 블로거가 유튜브에 더 정성을 쏟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ChatGPT에게 구글과 MS에 대해 묻다.
ChatGPT에게 구글과 MS의 검색엔진 분야에서의 경쟁에 대해 어떻게 흘러갈 것이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에 대해
In the online search industry, Google dominates the market with a global search engine market share of around 92%, according to StatCounter. Microsoft's Bing, on the other hand, has a market share of around 2.5%. Google's success in search is largely due to its advanced search algorithms and its ability to provide relevant and personalized search results. The company's search engine uses complex algorithms to analyze a vast amount of data, including web pages, user behavior, and social media signals, to determine the most relevant results for a given query. Google has also been investing in the development of new search features and tools, such as Google Knowledge Graph, which provides instant answers to users' queries, and Google My Business, which allows businesses to manage their online presence across Google Search and Google Maps. Microsoft's Bing search engine, on the other hand, has been focused on providing a visually rich and personalized search experience, with features such as Bing Visual Search and Bing's "Explore Pane." Additionally, Microsoft has partnerships with other companies, such as Yahoo and DuckDuckGo, to increase its reach and improve its search results. Despite Google's dominant position in the search industry, Microsoft has been making efforts to improve its search engine and gain market share. However, Google's advanced search algorithms, vast data resources, and well-established brand make it challenging for competitors to gain significant market share in the search industry. |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온라인 검색 산업에서 구글은 세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이 92% 안팎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은 2.5% 안팎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구글의 검색 성공은 고급 검색 알고리즘과 관련성 있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능력 덕분이다. 회사의 검색 엔진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 사용자 행동 및 소셜 미디어 신호를 포함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어진 쿼리에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결과를 결정합니다. 구글은 또한 사용자들의 질문에 즉각적인 대답을 제공하는 구글 지식 그래프와 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를 통해 기업들이 그들의 온라인 존재를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와 같은 새로운 검색 기능과 도구의 개발에 투자해왔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엔진은 빙 비주얼 서치와 빙의 "익스플로어 페인"과 같은 기능을 통해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개인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는 그것의 범위를 늘리고 검색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야후와 덕고와 같은 다른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검색 산업에서 구글의 지배적인 위치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 엔진을 개선하고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구글의 고급 검색 알고리즘, 방대한 데이터 자원, 잘 확립된 브랜드는 경쟁사들이 검색 산업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얻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
이렇게 대답하는군요. 아직까지는 ChatGPT가 Bing에 탑재되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는 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은 듯 보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유튜브 '안될공학'의 ChptGPT와 Bing에 관련된 콘텐츠를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구글과 MS의 경쟁이 어떤 모습으로 흘러가게 될지 알 수는 없으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보실 만한 이야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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