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Travel/일본.오사카

일본 오사카(간사이) 여행 - 무비자 방문 허용 후 출국전 준비사항

SmiteStitch 2022. 12. 25. 23:41

일본 오사카(간사이, Kansai) 여행의 준비

오사카-클리코상
오사카-글리코상

코로나19의 팬데믹 이후 2022년 10월 11일(화, Tuesday)부터 관광목적의 일본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었습니다. 해외여행을 오래도록 못 가봐서 이번기회에 스티치와 엔젤이는 오사카(칸사이)로의 일본여행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팬데믹이전 오키나와여행을 다녀왔는데요 그때와는 달라진 점들이 생겨서 일본관광 시 꼭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오사카 쪽으로의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만한 점들을 짚어보려 합니다. 

 

일본 입국 전 사전준비 서류들

입국 전 꼭 준비해야 하는 필요서류들이 있겠죠. 이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졌지만 코로나로 인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생겼으므로 그 부분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주후쿠오카 대한민국 총영사관'의 '일본 입국에 관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2022.09.07 작성, 2022.11.21 수정)

주후쿠오카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바로가기

 

일본 입국에 관한 안내(11.21일 수정) 상세보기|공지사항주후쿠오카 대한민국 총영사관

▶ 백신접종여부와 관계없이 입국 후 PCR 검사 미실시, 격리미실시, 대중교통 이용제한 없음((2022.6.1.부터 시행) ▶ [일본 재입국자 대상] 한국 방문 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증상이 회

overseas.mofa.go.kr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자의 경우

 입국시 검역 조치 
   ○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자 
      - PCR검사 음성증명서 없이 백신접종증명서만 소지하면 입국 가능(22.9.7부터 시행중)

3차 접종자를 기준으로 PCR검사 없이 3차 접종 완료증명서만 발급받아 입국하면 됩니다.

이경우 얀센(Janssen) 백신의 경우 1회 접종을 2회분으로 간주해 줍니다.

접종증명서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https://nip.kdca.go.kr), 민원24(https://www.gov.kr), 주민센터 등에서 영문으로 발급된 공적증명서만 가능합니다. 영문으로 발급하셔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3차 미접종자의 경우

  ○ 코로나19 백신 3차 미접종자 
      - 출발시간 기준 72시간 이내 검사한 영문 또는 일본어로 작성된 PCR음성확인서 소지 필요 
        ※ 일본 후생노동성 PCR 음성확인서 양식 첨부 

백신을 3차까지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위 기준의 PCR 음성확인서를 가지고 입국하셔야 하니다. 사실 입국이 아니라 확인서가 없으면 출국 시 항공기 탑승조차 되지 않습니다. 이경우도 그냥 영어로 되어 있는 확인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꼭 일본어 아니어도 괜찮지만 위 대사관 홈페이지에 있는 일본 후생노동성 PCR 음성확인서 양식에 따라 작성된 확인서여야 합니다. 병원에서 발급해준 확인서라고 안심하지 마시고 꼭 아래 사진과 같은 양식의 확인서인지 더블췍췍 하세요.

일본노동후생성-PCR음성확인서양식
일본 노동후생성의 증명서 양식을 꼭 준해야합니다.

질문표작성, Visit Japan Web(패스트트랙)

 ○ 질문표 작성
      - 입국 시 건강상태 질문표 작성 
        ※ 단, 하기 Visit Japan Web을 이용시, 질문표 작성 등 생략하고 입국 가능 
         日후생노동성은 기존의 MY SOS어플리케이션도 기존에 등록한 자에 한해서는 사용이 가능하나, 신규등록 불가
         2023년 1월중 MY SOS어플리케이션 사용종료 예정이며, Visit Japan Web 을 통해서만 입력 가능 

입국 시 건강상태에 대한 질문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Visit Japan Web을 이용하시면 공항 도착 후 패스트트랙을 이용하여 빠르게 입국심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검역', '입국심사', '세관신고'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정보 작성 중 일본 내 체류지와 연락처를 입력하는 페이지는 ‘선택사항’이긴 한데요, 공항도착 후 체류지 정보를 필수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질문표를 또 작성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처음에 작성 시 다 넣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에서 뭉기적대면 패스트트랙이 아니죠. ㅎㅎ 모든 정보를 입력하면 개인 QR코드를 부여받게 됩니다.

 

꼭 기억하셔야 하는 점이 있는데요 공항 도착 최소 6시간 전에 정보입력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아마도 입력정보를 처리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하는 듯합니다. 그 시간을 넘겨서 작성하시면 공합에서 패스트트랙을 사용하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Visit Japan Web

 

Visit Japan Web | Digital Agency

 

vjw-lp.digital.go.jp

VisitJapanWeb-패트스트랙
패트스트랙의 간략한 사용법

아래와 같은 순서로 등록절차가 이루어지며, '접종완료증명서' 또는 '입국 전 72시간 내의 PCR음성확인서'가 필요하므로 아직 PCR검사를 하지 않으신 분은 출국 전 꼭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으시고 이곳에서 관련서류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VisitJapanWeb-패스트트랙-등록절차-출국전
출국전 패스트트랙 등록 절차

Step3 심사 부분에서 등록내용이 확인완료 시 화면이 파란색으로 바뀌는 부분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PCR검사증명서의 경우 확인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노란색, 문제가 있는 경우 빨간색, 확인완료 시 파란색으로 되었는지 꼭 확인하세요.

VisitJapanWeb-패스트트랙-등록절차-입국후
패스트트랙 사용법 - 도착시

목적지 공항에 도착 후 검역관에게 Visit Japan Web의 QR코드를 보여주면 되는데요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QR코드를 미리 인쇄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검역에 관련한 QR코드의 내용이고요, 입국심사, 세관 모두 각기 다른 QR코드가 있으니 각 순서에 따라 해당하는 QR코드를 보여주셔야 합니다.

패스트트랙사용법-마지막단계-도착시
일본 도착시 패스트트랙 QR코드 사용법

이렇게 일본 입국 시 필요한 사전준비서류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시간과 돈을 들여 두근두근 떠나는 여행에 찬물이 쏟아지지 않도록 사전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과 입국 시 필요한 절차들을 잘 이행하셔서 200% 만족하는 여행들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